본문 바로가기
고냥의 취향/책·영화·음악·여행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2

by 개인 척한 고냥이 2022. 12. 10.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2 - 진실이 때론 거짓보다 위험하다, 천위안 지음, 이정은 옮김, 리드리드출판.

조조가 본격적으로 대세를 장악하기 시작하는 관도대전과 숨 고르기를 하는 적벽대전, 이후 위공을 거쳐 위왕이 되고 사망할 때까지의 이야기를 심리학적으로 분석한 책. 본격적으로 삼국이 정립되는 시기의 이야기이므로 상당히 흥미진진하다. 시간이 별로 없는 상황이었는데도 책을 잡은 지 이틀 만에 다 읽어버렸을 정도.

소설 삼국지를 읽을 때는 무심코 지나쳤던 이야기들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해 주니 한 번 더 생각하게 된다. 예를 들면 예형과 장송, 양수 등이 같은 유형의 사람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는데, 그들의 언행 속에는 심리적인 오만함이라는 공통점이 자리 잡고 있었다. 그리고 그 오만함을 효율적으로 숨길 수 없었던 게 그들의 명을 재촉한 것.

또한 사람의 마음을 얻으려면 무조건 호의를 베푸는 것 만으로는 부족하다. 어찌 보면 연애관계와 비슷하달까. 무조건 퍼주는 것보다는 오히려 과감하게 요구함으로써 상대의 마음을 얻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약점을 드러냄으로써 상대방의 믿음을 얻고, 상대방의 약점 또한 캐내는 방법도 있다. 사람의 심리란 복잡해 단순하게 움직이는 경우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런 이야기들을 다면적인 성격을 지닌 조조를 중심으로 풀어내니, 알고 있던 삼국지의 에피소드들이 새롭게 보인다. 삼국지 마니아라면 꼭 한 번 읽어볼 만한 책.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다, 천위안 지음, 이정은 옮김, 리드리드 출판.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다'라는 부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최근에는 유관장 삼형제 중심의 촉한

wineys.tistory.com

당연히 1권부터 읽는 것을 추천.

 

개인 척한 고냥이의  [ 알코올 저장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