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음주/칵테일·홈텐딩

[칵테일 레시피_8] 블랙 러시안(Black Russian) & 화이트 러시안(White Russian)

by 개인 척한 고냥이 2021. 4. 4.

재료도 주조법도 넘나 쉬운 칵테일, 블랙 러시안(Black Russian)

  • 재료: 보드카 1oz (30ml), 깔루아 1/2oz (15ml)
  • 가니시: 없음
  • 제조법: 빌드 (build,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재료들을 직접 글라스에 넣어 칵테일을 만드는 방식

얼음을 넣음 올드 패션드 글라스에 보드카와 깔루아를 차례로 넣고 가볍게 스터하면 완성. 조주기능사 기준 레시피다.

 

 

깔루아(KAHLUA) & 베일리스(Bailey's): 맛과 다양한 레시피, 보관법

깔루아를 살까 말까 망설이다가 구매한 이유는 술을 잘 마시지 않는 와이프가 깔루아 밀크를 좋아했었다는 얘기를 했기 때문이다. 사회 초년생 시절엔 앉은자리에서 일곱 잔까지 마셔봤다고-_-;

wineys.tistory.com

금주법 해제 이후 보드카가 인기를 끌며 만들어진 칵테일인데, 덕분에 깔루아가 세계적 인기를 구가하게 되었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깔루아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아래로 가라앉는다. 그대로 두고 천천히 스월링 해가며 깔루아가 서서히 섞이는 맛을 즐기는 것도 블랙 러시안을 마시는 하나의 방법이다.

 

하지만 섞지 않으면 처음엔 강한 보드카만 마셔야 하기 때문에... 나는 섞는 쪽을 선택.

 

20년 전쯤 처음 블랙러시안을 마셨을 땐 알코올이 너무 튀고 독한 느낌이라 다 마시지 못했는데, 오늘 맛을 보니 강렬한 것이 확실히 알코올이 어필하면서도 깔루아의 달콤함이 부드럽게 다가온다. 천천히 한 잔을 다 마실 수도 있을 것 같은 느낌.

 

하지만 결국 우유를 넣었다. 아메리카노보다 카페 라떼를 선호하듯, 블랙 러시안보다는 화이트 러시안(White Russian)이 내 취향. 화이트 러시안 레시피도 간단하다. 블랙 러시안에 크림(혹은 우유) 30ml를 추가하면 끝. 취향에 따라 가볍게 섞어 주면 된다. 보드카를 빼고 우유를 조금 더 넣으면 깔루아 밀크(Kahlua Milk)다. 깔루아 밀크에 말리부(Malibu)를 조금 넣으면 코코넛 풍미가 더해져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이렇게 한 잔 마시다 보니 옛 생각이 난다. 대학 시절에 종종 마셨던 칵테일이니까. 추억이 방울방울...

 

방울방울한 김에 마잭순 형님의 Black or White.... ㅋㅋㅋㅋㅋㅋ

 

개인 척한 고냥이의  [ 알코올 저장고 ]

 

반응형